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취업아우토반

친환경·스마트 자동차 전문인력양성

입학안내

미래자동차공학부로 전화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062.940.5095

  • 학부소개
  •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세요. 미래자동차공학부 학부장입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모든 산업과 사회 분야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결합됨으로써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20년 내에 현재의 직업의 절반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본 학부는 이러한 4차산업혁명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광주광역시의 요청을 받아 다각적이고 심도있는 검토를 거쳐 2016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본 학부에서는 기존 내연기관(가솔린·디젤) 자동차가 중심이 아닌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이 될 전기자동차와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율주행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 학부의 장점과 차별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유수 대학에서 수학하고,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임 교원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신설학부이기에 유능한 전임교원들을 새로이 임용함으로써, 기계공학 뿐만 아니라 AI, 전기·전자, 소프트웨어 분야의 다양한 교수진으로 구성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전기·자율주행차 분야에 적합한 융합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4차산업혁명시대를 리딩할 프라임(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을 기획하여 전국 21개 대학을 선정하였는데, 광주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저희 대학이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까지 3년 동안 120억원을 지원 받아 사업비의 대부분을 사업의 주관학부인 미래자동차공학부의 시설 및 기자재를 구축하는데 투입하였으며, 그로 인해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 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2018년에는 교육부의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에 광주·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어 교육 혁신과 교육환경 구축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취업 전망이 밝습니다. 머지않아 전기·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하면, 관련 분야의 인재가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미 광주시-현대차 합작 회사인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설립되었으며, 호남대와 10분 거리인 빛그린산단에서 2021년부터 경형 SUV를 연간 7만대 생산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정규직 1,000명, 간접인력 12,000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첨단 3지구에 조성될 인공지능산업융합집적단지(자율주행차가 3대 융합분야 중 하나)가 조성되면, 창업 1,000개사, 고용 유발 27,500명이 예상됩니다.

기술 및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앞으로는 평생 직업의 개념이 없어지며, 개인당 평생 3번 정도의 큰 직업의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대학의 이름보다는 개개인의 능력이 중시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성심성의껏 가르쳐, 저희 학생들이 미래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 가능한 최고의 인재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0. 04. 17.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학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