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취업아우토반

친환경·스마트 자동차 전문인력양성

입학안내

미래자동차공학부로 전화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062.940.5095

  • 교육과정
  • 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교과목명 (국문) 교과목명 (영문) 교과목 개요
대학생활과전공이해 University Life & Understanding Major 대학생활 소개, 적성검사, 직업 등에 관한 토론식 수업 진행
인성함양과진로탐색 Personality Development & Career Exploration 인성함양과 진로탐색은 우리 대학 1학년 재학생들에게 인성 핵심 가치 덕목을 주제로 강의와 토론 및 체험학습 등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평생지도교수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참된 인성을 함양하고 진로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창의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공학설계 능력 배양에 필수적인 창의적 사고, 팀 활동,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고, PBL 과 Project 수행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킨다. 강의내용은 공학, 아이디어 개발법, 공학설계 과정, communication skill, 공학 윤리등에 대한 것들을 포함함.
진로설계 Career Design 진로 소개 및 바람직한 경력 개발 계획 수립 등에 대해 지도한다.
컴퓨팅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란 컴퓨터 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실생활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을 말하며, 소프트웨어는 이미 자율주행자동차, 전기차, 퍼스널모빌리티 등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본 교과에서는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컴퓨터언어 중의 하나인 파이썬(Python)을 활용하여 문제의 해결방안을 알고리즘(Algorithm)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Adventure Design Adventure Design 공학설계 능력 배양에 필수적인 창의적 사고, 팀 활동,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고, PBL 과 Project 수행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킨다. 강의내용은 공학, 아이디어 개발법, 공학설계 과정, communication skill, 공학 윤리등에 대한 것들을 포함함.
역량개발 Competence improvement 역량개발은 3학년 재학생들에게 취업을 주제로 강의와 토론 및 체험학습 등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평생지도교수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업과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엔지니어링클리닉 Engineering Clinic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 현장문제를 접하고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는 산업체의 실제 문제를 가져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캡스톤 디자인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상품과 유사한 작품의 설계를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의 작품은 3개 이상의 요소기술을 포함하여야 하며, 작품보고서(개인), 발표자료 및 발표(팀), 작품(팀)의 결과물을 제출하게 된다.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캡스톤 디자인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상품과 유사한 작품의 설계를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의 작품은 3개 이상의 요소기술을 포함하여야 하며, 작품보고서(개인), 발표자료 및 발표(팀), 작품(팀)의 결과물을 제출하게 된다.
자동차공학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공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양하고 이를 통하여 자동차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전공에 대한 흥미를 키운다. 본 강좌에서는 자동차 공학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실제 자동차 제작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자동차기초실습I Basic Experiment of Vehicle I 나날이 발전하는 자동차의구조를 파악하여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하며 운전자의 편의성을 알아보고 특성및 화석연료의 소모성을 최대한 줄임으로 대기오염 및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현재 차량의 성능을 파악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
미래자동차공학 Future Automotive Engineering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차 관련한 미래자동차공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또한 지구온난화 등 자동차의 외부 환경적 요소에 대하여 소개하고 친환경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실제 자동차의 생생한 개발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자동차기초실습II Basic Experiment of Vehicle II 미래자동차의 활용되는 동력원의 구도와 시스템을 알아볼 수 있으며 기존의 자동차와 발전되어지는 자동차의 변천사를 공부할 수 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를 진단장비를 활용하여 시스템점검및 규정값을 학습 할수 있다
전기자기학I Electromagnetics Ⅰ 교재를 기본으로 한 강의 위주이며,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수업도 일부 실시할 예정임
전기전자기초실습 Basic Experiment of Electromagnetics 전기전자회로 시뮬레이터인 MultiSIM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전기전자회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초 실험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전기전자의 기초 회로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전기전자회로I Electrical/Electronics Circuit I 자동차의 전장화로 인하여 자동차의 재료비 중 전기전자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미래자동차 분야에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전기전자회로에 대해 배우도록 한다.
차량SW엔지니어링 Vehicle Software Engineering 차량 소프트웨어 기술 동향, 개발 프로세스, 검증 프로세스 이해, MATLAB Simulink 기초 숙지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 본 과목은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탈 신호에 대한 차이를 인식하고, 디지털 신호의 개념과, 이를 이용한 IC의 종류 및 기능을 익히기 위한 과목이다. 디지털 회로의 특성과 기능을 익히며 이를통해 자동차 전자기술의 기초를 이해한다.
인공지능개론 AI Introduction 인공지능 및 패턴인식 분야의 기초지식을 다룬다
전기자기학II Electromagnetics Ⅱ 교재를 기본으로 한 강의 위주이며,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수업도 일부 실시할 예정임
전기전자회로II Electrical/Electronics Circuit II 자동차의 전장화로 인하여 자동차의 재료비 중 전기전자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미래자동차 분야에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전기전자회로에 대해 배우도록 한다. 전기전자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 등의 동작원리와 옴의 법칙, 키르히호프 법칙 등에 대해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직렬회로, 병렬회로의 특성과 해석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강의 후반부에는 교류전압과 교류전류에 대해 배우게 되며, 교류회로의 특성과 해석 방법을 다루게 된다.
정역학 Statics 정적 평형 상태에 있는 계를 다루며,힘과 모멘트,도심과 중심 그리고 평형방정식 등 정역학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지능형자동차 Intelligent Vehicle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자율주행과 능동안전, V2X, 커넥티드카 등의 키워드를 포함하는 지능형 자동차 (Smart Vehicle)의 최신 기술 동향을 접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과 세부적인 기반 기술을 익힌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MCU) 에 대해 배우는 수업.마이크로프로세서가 무엇인지 간단히 배우고,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아두이노(Arduino) 보드를 이용하여 각종 센서 및 부품들을 연결하여직접 코딩하며 실습한다.중간평가는 이론에 대한 시험을 보고기말평가는 배운 것을 토대로 아두이노로 간단한 창작품을 만들어 평가한다.
자동차공학실습I Experi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I 최근 딥러닝 및 모형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Nvidia사의 TX2의 활용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이 시스템( 이용해 기본적인 딥러닝 기술을 체험하고 이를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 등을 스스로 작성해 본다.최종적으로 2~3팀으로 조를 구분하여 TX2 보드와 함께 카메라, Lidar 및 기타 센서가 부착된 모형 자율주행자동차(2 set) 또는 RoboEX(1set)를 이용실내 자동차 트랙을 활용해서 내부 자율주행경진대회(약 3회)를 실시
자동차통신 Vehicle Communication 긴급사고방지나 자율주행 그리고 차량 안에서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실제 자동차통신을 통해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에 기반한 차량간 통신방법들을 학습한다.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ry 전기기기는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혹은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전동기와 발전기 및 전기에너지의 전압, 전류의 크기를 변환하는 변압기를 포함한다. 본 강좌에서는 전기기기를 이해하기 위한 전자장 및 회로이론의 기초에 대해 강의하며, 변압기와 직류기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실습을 진행한다.
전력전자I Power Electronics Ⅰ 회로 동작과 파형의 이해, 전력전자공학부터 전력용 반도체 소자, 컨버터, 교류전압제어기, 직류전압제어기, 인버터-직류/교류변환, 직류 전동기 구동, 교류 전동기 구동을 살펴본다.
차량동역학 Vehicle Dynamics 동역학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차량의 종방향, 횡방향, 수직방향의 운동을 도식화 및 수식화하여 나타냄으로써, 차량동역학 모델링을 구현하는 능력을 갖추게함
차체구조 Vehicle Structure 기본적인 역학(재료역학)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또한 차체구조에 대한 내용을 역학 내용과 연관지어 습득한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역학은 현대 공업사회에서 가장 기초적인 학문으로 자동차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임.본 교과목에서는 유체의 물리적 현상에 대해서 이해하고자동차 공학에서 유체역학의 활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지및분석 Cognition and Analysis 계측기의 원리 및 계측시스템 소개, 각종 트랜스듀서, 증폭기, 휠터, 데이터 수집 및 분석, PC응용 계측이론을 배운다.
인포테인먼트 Infotainment 차량안에서 외부와 연결된 인터넷망을 통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나 온라인 게임등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본 과목은 라즈베리파이를 다루며 임베디드 시스템을 다루는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를 사용, IoT 및 다양한 임베디드 환경을 다루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엔지니어링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제어 공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능력을 함양하며,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 공사 공채시험 등에서의 제어 관련과목에 대비
자동차공학실습II Experi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Ⅱ 최근 딥러닝 및 모형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Nvidia사의 TX2의 활용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이 시스템( 이용해 기본적인 딥러닝 기술을 체험하고 이를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 등을 스스로 작성해 본다.최종적으로 2~3팀으로 조를 구분하여 TX2 보드와 함께 카메라, Lidar 및 기타 센서가 부착된 모형 자율주행자동차(2 set) 또는 RoboEX(1set)를 이용실내 자동차 트랙을 활용해서 내부 자율주행경진대회(약 3회)를 실시
전동기제어 Electric Machine Control 차량 모터나 전동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제어방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NVH NVH 진동 현상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자유진동,강제진동 및 단/다자유도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측정법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딥러닝 Deep Learning 인공지능의 꽃인 딥러닝에 대해 다룬다.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및 Recursive Neural Network등에 대해 학습하고 구현 및 테스트 하여 학습한다.
인턴십I Internship I 기업에서 개인 역활의 중요성 인식하고 기업의 중요 임수 수행과정 실습 및 동료와 조화로운 사내 활동 실습을 진행한다
차량열공학 Vehicle thermal engineering 내연기관, 공조 등 자동차에 있어 열역학 및 열전달과 관련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컴퓨터를 사람의 눈에 비유하여 실제 세계에서 발견되는 삼차원 물체를 인식하거나, 여러 가지 과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삼차원 정보를 이용하는 컴퓨터 응용분야로서, 컴퓨터비젼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도를 높인다.
CAE CAE 공학 해석에 사용되는 유한요소해석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한다. 유한요소법이라 불리는 수치적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상용 SW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심층신경망을 사용하여 문제해결이 가능한 Deep Q-learning 및 각종 강화학습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구현 및 테스트하여 학습한다.
인턴십II Internship II 기업에서 개인 역활의 중요성 인식하고 기업의 중요 임수 수행과정 실습 및 동료와 조화로운 사내 활동 실습을 진행한다
자율주행프로젝트 Automonous Vehicle Project 각종 자율주행센서로부터 들어오는 신호정보를 바탕으로 딥러닝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율주행을 구현해 본다.
차량신호처리 Vehicle signal processing 입력회로 및 연산증폭기, 변조, 비변조신호, 필터등의방법들이 사용되는 신호처리기법과 동시에 실제 차량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차량제어시스템 프로젝트 Vehicle Control System Project 각종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차량제어를 수행하고 차량제어시스템을 구현해 본다.